본문

[당뇨 기본 이론] 합병증

0020.jpg

당뇨병을 관리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어떤 문제가 생기가 될까요?

0021.jpg

혈당이 높다는 것을 알았는데도 삼다 증상이 없다고 치료를 안 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. 왜냐하면 증상 없이도 다음의 합병증들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.

 

・ 심장에는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갑자기 막히거나 좁아지는 심근경 색과 협심증 같은 관상동맥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・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죽상동맥경화증과 이상지질혈증(고지 혈증, 고콜레스테롤혈증)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
・ 뇌는 뇌졸중(중풍)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질 수 있습니다.・ 콩팥은 기능이 약해져 심하면 투석이 필요한 신부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・ 신경에는 감각이 무뎌지거나 저리고 아픈 신경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

・ 눈에는 실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망막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

・ 발은 상처가 나도 잘 모르고 일단 염증이 생기면 잘 낫지 않아 결국 절단 수술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.

・ 성기능이 떨어져 남성에서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.
 

0022.jpg

사진의 혈관을 보면 좁아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. 관상동맥 질환은 심근경색증의 원인이 되며, 심부전의 가장 흔한 원 인이 됩니다. 당뇨병 환자의 심근경색은 이전 협심증 증상이 없이 발 생할 수 있으며, 일부 환자의 경우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허혈성 부정 맥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 

또한, 당뇨병 환자의 경우 심근경색 후 심차단, 심박성 부정맥, 신부 전이 보다 빈번히 발생합니다.


(교육 참고)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말초혈관질환은 진행성 협착, 폐쇄, 동맥류 등이 대동맥과 비관상동 맥 분지의 혈관에서 발생하는 것을 포함한다. 혈관 질환 중에서도 하 지의 말초혈관 질환은 난치성궤양, 잘 조절되지 않고 지속되는 통증 및 하지절단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.

 

비폐쇄성 미세혈관장애는 신장, 망막 및 말초신경의 모세혈관과 세동 맥들을 침범하는 것이다.

 

관상동맥 및 말초동맥 순환계의 동맥경화성 병변이 있다.

 

- 증상은 간헐적 파행과 둔부와 상부 넓적다리의 동통.

- 당뇨병성 족부 질환의 가장 중요한 치료방침은 ,운동을 꾸준히 하 고 금연을 실행해야 한다. 또한 감염을 즉시 치료하는 것이다. 이것은 당뇨병성 족부 질환의 가장 우선적인 관리 방법이다.

- 일단 활동성 감염이 해결되면 즉시 동맥 재건술을 시행한다.

- 이차적 처치로, 즉 죽은 조직 제거, 발가락절단, 국소적 또는 자유 피판(flap)등은 족부가 완전하게 혈행화된 후에 개별적으로 시행한다.
 

0023.jpg

죽상경화증은 동맥내부에 노폐물이 생겨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입니다. 당뇨병 환자들의 주된 사망원인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을 불러옵니다.



공유

댓글 0

당뇨는 관리다. 당매니저

design by tokiidesu. powerd by kakao.